티스토리 뷰


음식별 칼로리 첫 포스팅입니다.  이전에는 여자 하루 권장 칼로리 정보 등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 링크는 별도로 가장 하단에 넣었으니, 모두 읽고 관심있으시면 들어가셔도 됩니다. )


오늘 첫 칼로리의 주인공은 밥 칼로리 


밥의 종류는 쌀밥부터 해서 보리밥 등등 평균적으로 많이 먹는것을 기준으로 8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밥의 양 / 나트륨 / 식이섬유 / 열량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밥은 그램 (g) 으로 나타낼 것이며 공기밥 칼로리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밥 칼로리 파악전에 기본 개념부터 잡고 가시면 더욱 이해하기 쉬울 듯 합니다.


칼로리 -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칼로리라고 합니다.

나트륨 - 하루 2000mg, 소금으로는 5g 이하 섭취 권장

식이섬유 - 흡수량을 낮춰주며 포만감을 지속해주는 부분, 그러나 많이 섭취하면 흡수를 저하시키며 변이 단단게 나옵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을 섭취하게 되는 날에는 이런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 물과 같은 수분을 많이 섭추해주어여 합니다.

ex - 채소 과일 콩류 등이 식이섬유의 좋은 공급원 입니다.




음식명 / 분량 g / 나트륨 mg / 식이섬유 g / 열량 kcal

1. 쌀밥. / 210g / 1mg / 0g / 313kcal

쌀밥의 경우 식이섬유가 아예 포함되어있지 않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에 다이어트의 적이라고 보시면 되죠. 즉, 포만감이 채워지지가 않아 계속해서 먹게 됩니다.

물론, 다른 종류의 밥 칼로리보다 쌀밥 칼로리가 비교적 적거나 비슷하지만, 식이섬유가 0이라는 부분이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나트륨량은 그리 높지 않은 부분이 좋아보이나, 쌀밥 하나만 먹을게 아니므로, 다이어트 식단에서는 분명 제외되어야 할 부분 


2. 보리밥 / 210g / 2.1mg / 1.68g / 312kcal

보리밥 칼로리는 쌀밥과 비슷합니다. 다만 나트륨 량이 비교적 높은편이라 조금 주의하시거나 나트륨을 낮춰주는 음식과 같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쌀밥에 비해 높아 포만감 또한 상대적으로 빨리 느끼기에 쌀밥을 먹을것이면 차라리 보리밥이 좋습니다. 

한공기 칼로리 양인 점으로 모두 동일한 부분 다시한번 상기시키면서 보시면 좋겠습니다.


3. 현미밥 / 210g / 2mg / 3g / 368kcal

일반적으로 먹는 밥중에 가장 tv등에서 추천하는 밥을 먹으려면 현미밥을 먹어라 의 현미밥이 등장했습니다.

우선 밥 종류 치고서는 식이섬유가 월등하게 위 두개보다 높습니다. 물론, 앞으로 더 소개해드릴 5가지가 있긴 하지만,

가장 흔하게 먹을 수 있는 종류의 밥 치고서는 식이섬유가 가장 높아 현미밥 칼로리 고려했을떄 다이어트 식단에 제격이 셈이죠.



일 끝나고 머리가 너무 복잡해 잠시 커피숍에 들렀는데, 너무 좋았습니다.

이렇게 신선한 장소를 간다라는 느낌은 가끔씩 느껴주면 엔돌핀이 솟는거 같아 기분이 좋네요


아. 물론 커피에 대한 칼로리  포스팅도 할 예정입니다.

계속 관심있게 보신다면 더욱 상세하게 적어드리겠습니다. 계속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4. 흑미밥 / 210g / 3mg / 1.14g / 330kcal

위의 현미밥 보리밥 등에 비해서는 나트륨도 많고 식이섬유가 적게 들어있습니다.

그렇기에 위의 밥 종류와 비교해서는 추천드릴 순 없지만, 다들 아실겁니다.

그래도 쌀밥 먹을거면 차라리 흑미밥을 먹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쌀밥보다는 흑미밥 칼로리 조금더 다이어트에 도움 됩니다.


5. 콩밥 / 210g / 2.1mg / 2.47g / 316kcal

다시한번 말씀드리는 부분입니다만, 칼로리 자체가 높고 낮음에 따라 다이어트에 좋은음식 좋지않은 음식 나뉘는게 아닙니다.

칼로리 또한, 사람에 따라 나뉘며 몸에 필요한 에너지 또한 칼로리라 여겨집니다. 이 역시 하단에 링크를 걸어놓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현미밥이 조금더 좋은 편이군요. 콩이라는 것이 무시못할 정도의 아주 좋은 보약의 역할을 합니다만,

현미가 들어간 밥을 다이어트 식단으로서는 따라가지 못하는 성분이네요


6. 팥밥 / 210g / 1.8mg / 2.52g / 309kcal

팥밥 칼로리 입니다. 지역에 따라 팥밥을 주 밥으로 먹는다는 지역도 있긴 한데, 이 지역은 어딘지 확실히 파악이 되지 않습니다. 

어쩃든 현미밥이 칼로리 등등은 높지만 식이섬유가 월등히 높아서 역시나 다이어트 식단 왕 자리는 내줘야 하는 상황이네요

팥 자체의 좋은성분도 무시할 수 없으니 이것 또한 현미밥만 먹다가 다른밥 종류를 먹고싶을떄,

팥밥도 먹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래도 아직은 현미밥 




배가 고플때 뻥 뚤린 바다를 바라보면 더 배가 고파질까 


문득 바다를 보고싶을떄가 있습니다. 바다를 본다고 배가 불러지거나 고파지는건 아니지만, 도심에 사는 사람들은

보는 기회가 시간을 내지 않고서는 많치 않아, 흔한 경험은 아닐겁니다.

그렇기에 신선한 느낌을 주고 그 느낌은 배고픔을 잊게 해주는 좋은 약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두가지 밥 칼로리 남았습니다.


7. 오곡밥 / 210g / 3.38mg / 4.43g / 320kcal

단오날에 먹는 오곡밥 칼로리 

이건 특정한 날에 먹는 음식으로 인식을 하고있습니다. 

그렇기에 인식자체가 주음식 과는 멀리 떨어져 있어 칼로리 계산은 하고있는 부분은 아닌것으로 생각되나,

그래도 적어봤습니다. 궁금한 사람들이 있을것 같기에 말입니다.


물론, 현미밥보다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좋은 음식이다 생각할 수 있으나, 

나트륨 또한 많습니다. 밥만 먹으면 괜찮다. 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밥과 반찬을 먹기에 나트륨 덩어리가 될 가능성이 너무 쉽습니다. 

그래서 이건 특정한 날에만 먹는걸로 간주하겠습니다.


8. 찹쌀밥 / 210g / 2.7mg / 0.54g / 336kcal 

마지막 찹쌀밥 칼로리 입니다.

나트륨이 엄청 높지는 않으나, 식이섬유가 적어 보다 많은 양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부득이하게 보다 더 많은 나트륨 또한 섭취 가능성이 농후해 보입니다.

쌀밥과 함꼐 조심해야할  부분이며 닭죽에 들어가는 찹쌀밥을 먹을떄 생각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아무생각없이 맛있다 맛있다 하면서 계속 먹었는데 이게 그저 식이섬유가 낮아 포만감이 늦게 찾아와 나온 반응입니다.

그렇기 떄문에 나중에 갑자기 엄청 배불러 지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후회합니다.





고정관념

환경이 갖추어져야하며, 헬스장을 다닐 돈이 있어야 하며 운동복이 있어야 한다.

등의 니즈가 충족 되어야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등 식이요법을 시작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나하나 충족되는 부분을  만들어가는 사이 누구는 칼로리 수첩을 만들고 식단조절 하며,

밥먹고 바로 앉아있거나 누워있지 않고 최소 30분정도는 지속적으로 움직임을 가지며 누워도 계속적으로 운동을 합니다.

그렇게 몸에 습관을 만들면 환경 상황 주어지지 않아도 운동을 만들 수 있는것입니다.


고정관념을 버리고 무조건적인 실천을 통해 몸에 습관이 베일 수 있도록 하면 이보다 더 좋은 것은 없습니다.


식욕이 떠오르나요

붉은색은 식욕을 불타오르게 하며 파랑색은 식욕을 떨어뜨립니다.

어쩔 수 없는 색을 바라보는 시각이라 하여도 습관화를 하면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을겁니다.

벌써부터 칼로리 메모장 들을 들고다니며 하나하나 체크하는것까지는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서두르는 열정은 빨리 식어버리니까요.

그렇기에 다음 포스팅은 식이섬유 관련하여 포만감을 빨리 혹은 느리게 느끼게 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그리고 나서 음식에 대한 칼로리 이야기를 계속해서 이어나가겠습니다.


음식에 대해 하나하나 천천히 파악을 하는게 우선일테니까요. 

하단은 이전 포스팅 내용입니다.

여자 하루 권장 칼로리 그리고 칼로리소모량

성인여자 하루 칼로리 필요량 그리고 활동별 칼로리 소모량은 얼마일까?

댓글